
제주시와 제주시관광축제추진협의회가 주최.주관하는 2013 제주왕벚꽃축제가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제주종합경기장 일원에서 열린다.
축제 첫째 날인 29일에는 축제 개막에 앞서 왕벚꽃 치어댄스 율동과 비보이 공연, 초청가수 소리소의 공연으로 축제 분위기를 띄우고 개막 선언 및 메시지 전달, 왕벚꽃 축하 퍼포먼스, 불꽃놀이 등이 펼쳐진다.
이튿날인 30일에는 시민건강걷기대회와 왕벚꽃 환경 미술 실기대회, 열린 무대, 퓨전난타공연, 그룹사운드 공연, 봄맞이 노래자랑 등이 진행된다.
특히 청소년 문화한마당에는 도내 청소년들이 참가해 댄스와 노래, 장기 등 그동안 갈고 닦은 끼를 마음껏 발산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축제 마지막 날인 31일에는 열린 무대와 젊음의 축제 우승팀 시연, 도립예술단 공연, 왕벚꽃 퓨전댄스, 봄맞이 의상 퍼포먼스, 굿바이 불꽃놀이 등으로 대단원으 막을 내린다.
이외에도 캐릭터 상품 만들기와 종이 왕벚꽃 접기, 천연비누 만들기 체험, 봄꽃 전시 및 판매장 운영, 캔 재활용 홍보관 및 환경미술 실기대회, 지역특산물 판매장 운영, 석고마임.왕벚꽃 공주 포토존 운영, 제주전통찻집 운영, 가훈 써주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올해부터는 먹거리 위주 축제 인식 탈피를 위해 ‘작은 음악회’를 운영하고 보조육상트랙을 활용, 왕벚꽃 경관 관람 공간 및 휴식공간을 조성했다.
이와 함께 음식점 먹러리 및 가격에 대한 불만을 없애기 위해 가격표시제를 시행한다.
또 봄꽃 동산 조성과 왕벚꽃길 산책로와 바람깨비벽을 조성해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