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제주문화예술정책포럼 개최
2012 제주문화예술정책포럼 개최
  • 고안석 기자
  • 승인 2012.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오후 4시 재단 6층 회의실

제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양영흠)은 22일 오후 4시 예술재단 6층 회의실에서 ‘2012제주문화예술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 정책포럼은 급변하는 문화환경에 따른 지역문화정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방향을 수립하는 한편 지역문화정책의 의제를 지역사회와 함께 생산하기 위한 시도로 재단 자체사업으로 이번 처음 열리는 행사다.

정책포럼의 주제는‘문화정책수립의 기초, 문화지표’.

포럼의 발제는 국가문화지표와 지역문화지표로 나눠 진행된다.

양혜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이 ‘국가문화지표의 개발 현황과 과제’, 이현식 인천문화재단 기획경영본부장이 ‘지역 문화지표의 개발 현황과 과제’에 대해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의 국가문화지표는 1986년 한국문화예술원과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공동으로 개발한 이래 정책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개발지속적으로 문화지표를 개발, 국가문화정책을 입안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양 책임연구원은 국제기구들과 해외국가들의 국가문화지표 개발현황, 한국의 국가문화지표 개발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문화지표의 개발로 관련분야 실태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실제적으로 살펴본다.

이 기획경영본부장은 인천시 문화지표를 중심으로 국내 각 지자체에서 시도된 지역문화지표의 개발 현황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지역문화지형에 따라 지표항목이 어떻게 개발하고 의미있는 지표개발을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하며,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해 검토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포럼의 토론자로는 양효석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나눔본부장,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 김수열 전 제주문화예술재단 이사, 박경훈 제주민예총 이사장, 김석범 재단 운영지원팀장이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