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조폭 뿌리 뽑고 “할일 다 했다” 하라
경찰, 조폭 뿌리 뽑고 “할일 다 했다” 하라
  • 제주매일
  • 승인 2011.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폭력배에게 권총을 사용하지 않으면 누구한테 사용하겠는가...조폭(組暴)을 소탕할  때 적극 사용하라. 인권도 앞세울 필요가 없다.”
 인천시 남동구 장례식장 조폭 집단 칼부림 난동사건이 터진지 나흘 뒤인 지난 25일 조현오 경찰청장이 기자간담회에서 한 말이다. 그리고 그는 이 같은 방침을 제주를 포함한 전국 경찰에 지시했다. 또한 그는 인천 조직폭력 난동 사건과 관련, 총 9명의 경찰 간부들을 중-경징계(重-輕懲戒) 하는 강경책을 썼다.
 이에 대해서는 이견(異見)도 많다. 경찰의 과잉 총기 사용과 지나친 인권 유린을 우려해서다. 그리고 직원들을 너무 들볶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없지 않다. 물론 그런 측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전국에서 활개치고 있는 조직폭력배들을 뿌리 뽑기 위해서는 조현오 경찰청장의 그러한 결언함에 도리어 찬사를 보낸다.
 조폭의 횡포에 대해서는 새삼 거론할 필요가 없다.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우리는 그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경험 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새 정권이 들어설 때 마다 경전 외우듯 폭력배 일소를 부르짖지만 그들은 없어지기는커녕 더욱 날뛰고 있다. 이번 터진 인천 조폭 난투극이나 최근 제주에서 벌어진 회사 경영권을 둘러싼 조폭 개입 등이 그 예다.
 조폭은 속성상 보통의 방법으로는 선도되거나 단속되지 않는다. 설사 강경책을 쓰더라도 여전히 세를 이어 가는 게 조폭이다. 권력이 시퍼렇던 5.16군사쿠데타 팀인 박정희-전두환 군사 정권도 폭력을 4대 사회악 중의 하나로 몰아 전국에 검거령을 내리고, 국토개발 현장에서 노역까지 시키면서 발본 책을 썼지만 폭력은 일소되지 않았다. 실패한 것이다.
 우선 폭력조직을 뿌리 뽑으려면 사업가는 사업적으로, 정치가는 정치적으로 조폭을 이용하지 말아야 한다. 사법당국도 조폭을 없애려면 이들을 싸고도는 사업가, 정치인들부터 찾아내 온상을 들어내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조폭 발본색원은 백년하청(百年河淸)이다.
 조현오 청장이 “조폭과의 전쟁”을 선포했으니 총기를 사용하든, 인권을 후퇴 시키든, 직원들을 들볶든, 소신껏 뿌리 뽑기 바란다. 무소불위의 박정희-전두환 권력도 하지 못한 조폭 발본을 조현오 청장이 해낸다면 “경찰이 제 할 일 다 했다”고 역사가 기록해 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