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허철수 소장)는 23일부터 5월15일까지 한달간 세계청소년자원봉사자의날(GYSD)을 운영한다.
세계청소년자원봉사자의날(Global Youth Service Day)는 매년 4월 셋째 주 주말에 열리는 전세계적인 행사로, 청소년들이 지역사회를 위해 기여한 바를 부각하고, 기념하기 위해 연례적으로 개최하는 국제 행사이다.
미국 등 세계 120여개국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2001년부터 운영돼 왔다.
2011년 세계청소년자원봉사자의날은 ‘가족과 함께하는 자원봉사’와 ‘성년의 날 기념 자원봉사’를 주제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봉사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가족과 함께하는 자원봉사’는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소년가족봉사단과 청소년봉사동아리연합회 회원 가족 중 활동을 희망하는 선착순 20가족 신청을 받아 운영할 예정이다.
두 번째 ‘성년의 날 기념 자원봉사’는 올해 성년(1991년생)이 되는 청소년이 하는 봉사활동이다. 신청방법은 청소년자원봉사포털사이트(www.dovol.net)를 통해 신청하면 되는데, 반드시 올해 성년이 되는 청소년만 신청할 수가 있다. 모집기간은 17일까지 이며, 30명 선착순 모집이다.
신청한 봉사자는 23일 오후 2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오리엔테이션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봉사활동 장소, 일정, 봉사활동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는데, 봉사활동 장소별로 2개조로 나눠서 활동할 계획이다.
또한 우수 봉사자 10명을 선정해 5월16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성년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
봉사활동은 1회 2시간 이상 활동을 해야 하며, 세계청소년자원봉사자의날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는 GYSD 활동증명서가 발급된다.
제주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