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위원장 양성우) 좋은책선정위원회는 2010년 8월의 청소년권장도서을 선정했다.
초․중․고교로 나눠 수준에 맞게 추천한 이번 도서들은 분야별 10종으로, 청소년들이 한번 쯤은 읽어봐도 괜찮은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
선정된 도서 10종은 상․하로 나눠 각 5권씩 두차례에 걸쳐 소개하기로 한다.(편집자주)
한국간행물윤리위 선정 8월 청소년권장도서(하)
■과학(초․중생)
캐슬린 크럴/장석봉의 아이작 뉴턴
=이 책은 근대 과학 혁명을 이끈 천재 과학자 뉴턴의 업적과 그 이면에 감춰진 모순된 모습, 그가 살았던 시대 상황을 생생하게 들려준다.
자연인 뉴턴의 모습을 비롯해 뉴턴의 연금술 실험, 로버트 훅과의 31년에 걸친 다툼, 빌헬름 라이프니츠와의 미적분 우선권 논쟁 등의 일화가 소개돼 있다.
■예술(초등생)
코엔 크루게/정신재의 오!오!오! 오페라!
=벨기에 태생의 오페라 가수 코엔 크루케가 쓰고 그림 작가 잉그리드 고돈이 그린 아이들을 위한 오페라 입문서이다.
아이들의 관점에 맞게 오페라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정보를 재미있게 풀어 썼다.
오페라 속에 담긴 사랑과 이별, 희망과 절망, 그리고 교훈과 지혜를 아이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했다.
■교양(고등학생)
정재서의 이야기 동양 신화:중국편
=중국 신화를 동양 문화의 원형으로 끌어올린 최초의 저서이자 서구 중심의 신화주의의 틀을 과감히 깨고 중국 신화를 동양인의 신화로 자리매김한 역작이다.
『산해경』, 『회남자』 등 중국 신화 고전을 철저히 고증하고 수차례 답사해 수집한 600여 컷의 사진 자료를 함께 실었다. 개정판이다.
■실용(고등학생)
테오도르 키니 외/김현의 맥아더의 승리하는 리더십
=경영학적 관점에서 맥아더의 전략과 리더십을 50가지로 정리해 제시하는 리더십 지침서이다.
전쟁이라는 극한의 상황에서 복합적인 리더십을 발휘했던 맥아더의 비전과 전략을 교육, 스포츠, 비즈니스와 공공 영역 업무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아동(초등학생)
박혜선의 위풍당당 박한별
=1992년 새벗문학상으로 등단한 이후, 여러 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박혜선 시인의 새 동시집이다.
저자는 부모의 이혼으로 할머니와 살게 된 한별이의 이야기를 담은 이 시집에서 아이다운 발상과 아이다운 어법으로, 그리고 한층 더 깊어진 눈으로 아이들의 삶을 노래한 동시들을 독자들에게 선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