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조류도감 '제주의 새' 발간
야생조류도감 '제주의 새' 발간
  • 고안석
  • 승인 2010.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서 관찰된 385종 조류 집대성

야생조류도감 󰡐제주의 새󰡑가 발간됐다.

제주에서 관찰된 385종의 조류를 집대성한 제주야생조류도감은 지금까지 제주에서 현장조사를 통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조류 370종과 관찰기록은 있으나 증거가 불충분하거나 상세한 기록이 없는 제검토 대상 15종을 구분해 실고 있다.

이 도감에 실린 385종의 조류는 우리나라에서 서식하고 있는 조류 518종의 약 3/4에 해당하는 방대한 숫자로 조류의 형태와 행동, 분포도 등을 사진과 함께 정리했다.

또한 각 종별로 수컷과 암컷, 어미새, 어린새, 여름깃, 겨울깃, 나는 모양, 특색있는 모습 등을 담은 사진을 곁들여 일반인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이 도감에는 모두 1400여장의 사진과 제주조류목록, 관련용어, 조류 관찰시 살펴볼 항목들, 새의 각 부분 명칭, 관찰 수칙 등을 실고 있다.

특히 단순한 문헌기록 정리에 그치지 않고 현장연구를 통해 생생한 조류의 생태를 담아 기록했다.

제주야생조류도감은 ▲닭목 ▲기러기목 ▲아비목 ▲슴새목 ▲논병아리목 ▲황새목 ▲사다새목 ▲매목 ▲두루미목 ▲도요목 ▲비둘기목 ▲두견이목 ▲올빼미목 ▲쏙독새목 ▲칼새목 ▲파랑새목 ▲딱다구리목 ▲참새목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책자는 사다법인 제주야생동물연구센터 강창완, 강희만, 김은미씨와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산림연구소 박찬열 야생동물생태관리학 박사, 제주야생동물연구센터 지남준씨가 공동으로 만들었다.

박진영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워 연구관이 감수를 맡았다.

(도서출판 한그루, 25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