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실천, 상생의 미학'
'미술의 실천, 상생의 미학'
  • 고안석
  • 승인 2010.0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돈 교수 평론집 펴내

제주대학교 김현돈 교수가 평론집 󰡐미술의 실천, 상생의 미학󰡑을 펴냈다.

이 책은 저자의 풍부한 미술사적인 안목과 미학이론을 통해 순수 미학이론과 미술비평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 교수는 가급적 난해한 이론을 피하고, 평이하게 서술해 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 없는 독자라도 누구나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작가들에겐 보다 설득력 있는 창작실천의 지침이 되고, 감상자들에겐 보다 쉽게 미술에 다가가 미적 향수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비평서.

저자가 갖고 있는 미술 비평의 주된 관심사는 미술과 삶, 미술과 현실의 관계이다.

저자는 󰡐어떻게 하면 미술이 미술 전문인들만의 폐쇄회로를 넘어 미술의 원래 주인인 대중들의 삶으로 흘러 들어가고, 역사적 현실과 만나 무리 없이 소통될 수 있을까󰡑 하는 데 비평의 척도를 두고 있다.

󰡐지금․여기󰡑라는 삶의 리얼리티와 역사적 현장에서 작품을 보고, 그것을 미적 가치평가의 대상으로 삼아 동시대 미술의 현재와 방향을 이야기하고 있다.

제1부 󰡐미술과 삶의 화해󰡑에는 현존하는 작가들의 작품평과 작가론이 주류를 이루지만 미술시평 성격의 글도 포함돼 있다.

제2부 󰡐역사와 예술의 만남󰡑에는 올해로 15회에 이른 탐라미술인협회(민족미술인협회 제주도지회)의 4․3 미술제와 개별 작가의 4․3 미술, 신축년제주항쟁역사미술전 등 역사를 주제화 한 미술작품에 대한 전시평과 작품평, 대담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제3부 󰡐삶․인간․예술󰡑은 주제에 걸맞는 비평적 성격의 미술․미학 논문을 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