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라대학이 32번째 논문집을 발표했다.
이번 논문집에는 간호보건학부 논문 7편과 관광학부 4편, 사회복지학부 3편 등 모두 14편의 논문이 실려있다.
간호보건학부 강기선 교수는 이번 논문집을 통해 운동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고, 고금자․강희경 교수는 뇌졸증 환자들의 기대수명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고 있다.
김현범 교수는 분노와 포도문학성 연구:작품구성, 인물묘사, 문체와 이미지를, 박희옥 교수는 혈액투석 환자의 임파워먼트 과정을, 송영아 교수는 임부의 스트레스와 태아애착 및 산전간호 이행도와의 관계란 글을 논문집에 실었다.
안영후 교수는 학력사회화 현상 考를, 신동용 교수는 유방촬영용X선장치의 성능관리를 이번 논문집을 통해 발표했다.
관광학부 문성종 교수는지역 축제 평가에 대한 문헌 연구에 대해 논하고 있으며, 송성진 교수는 제주지역 관광지의 발전 방안-관람 및 공연관광지를 중심으로-란 글을 소개하고 있다.
김신효 교수는 차용과정에 나타난 러시아어의 언어학적 현상 연구를, 최광수 교수는 웰빙 트랜드가 씨푸드레스토랑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를 이번 논문집을 통해 발표했다.
사회복지학부 김남수 교수는 정책집단간 신뢰․협력, 관계성 및 발전방안이란 글을, 강세현 교수는 인간의 성장과 또래관계의 변화를, 박차상 교수는 사회자본관점에서 본 조손가정 지원사업의 효율화 방안를 이번 논문집에 실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