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정보사이트 25일 개통
제주시는 제주의 독특한 돌문화 유산의 우수성을 알리는 제주동자석 문화유산 정보사이트(http://dongja.jejusi.go.kr)를 25일 개통했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에선 동자석 관련 분묘 266개, 석상 609기, 사진 6150장, 동영상 30편, VR(가상현실 시스템) 5편 등 총 7062개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담고 있다.
다른 지방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섬 지방 특유의 생활상과 조상숭배 사상등의 전통문화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제주 동자석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주동자석의 의미, 석상제작도구, 분묘 석물의 형식과 배치, 제주동자석의 문화적 특징 및 가치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또 동자석캐릭터를 활용한 동영상을 통해 동자석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고 있고 향후 제주동자석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컨텐츠 개발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사이트는 동자석 보호를 위한 '제주동자석의 조사 의뢰와 기증 창구'를 개설해 시민 누구나 조상 묘의 동자석을 조사의뢰 신청 할 수 있게 했다.
신청된 동자석에 대해서는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한 사진 촬영 및 석상의 크기와 재원, 암질, 비석내용, 분묘 등에 대한 상세한 조사가 이뤄진다.
시는 동자석 사이트에 대해 오는 4월 24일까지 '옥에 티 찾기' 이벤트를 실시해 미흡한 사항 등을 보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