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제주도감사위에 따르면 이번 감사를 통해 지난 2005년 1월 이후 제주도교육청의 업무추진 상황 전반에 대해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절차 및 운영, 교육과정 운영·평가·장학·학사관리, 예산집행의 효율성, 학교발전기금 운영실태, 기본재산 관리실태, 인사, 교육부조리 및 사회적 물의를 초래한 사항 등에 대해 중점 감사할 예정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해 7월1일 출범하면서 독립된 제주도감사위원회가 발족돼 도 교육청 업무까지 감사의 대상범위로 넓혔는데, 일반행정분야를 주 감사대상으로 하는 도 감사위원회가 도 교육청 본청에 대한 감사는 이번이 처음이어서 감사 결과에 관심이 되고 있다.
도 감사위가 지난해 도 교육청 본청까지 감사하려고 관련 규정을 제정하려하자 도 교육청은 물론 교원단체들도 학예에 관한 전문적인 분야를 일반행정 분야를 관장하는 도 감사위가 감사하는 것은 교육 업무의 전문성과 고유성을 해치는 것이라며 반발해왔다.
이제까지 도교육청에 대한 자체감사는 주로 도교육청 공보감사관실에 의해서만 이뤄져 왔다.
한편 제주도감사위는 감사를 앞둬 다음달 8일까지 도 교육청 업무추진과 관련된 각종 부조리 사항과 도민불편 초래사항, 직무 유기 등 잘못된 업무행태 등에 대해 도민들로부터 제보를 받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