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과학연구원, 올해 역점 추진 과제 선정
제주교육과학연구원(원장 김광호)은 2007학년도에 교육연구를 활성화하고 창의성을 기르는 과학교육 지원으로 교원의 전문성과 학교의 교육력을 높이기로 했다. 이같은 목표 아래 올해는 특히 역점추진 과제를 ▲교육연구 풍토 조성 ▲장학자료 개발 보급 ▲천체 관측실 운영 등으로 설정,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교육지원 사업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연구 풍토 조성을 위해서는 현장교육 연수회 개최, 현장교육 연구를 위한 길잡이 발간 보급, 현장교육 연구지원단 운영, 현장교육 연구 교사 세미나 개최(월 1회), 학교 현장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연구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현장교육 연구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함으로서 현장교육 개선에 도움을 주도록 했다.
개발할 장학자료는 연구보고서, 교실수업개선 실천 우수사례집, 사회과 탐구(4-1) 교사용 지도서, 학력평가 문항 자료집, 교육제주, 제주과학, 과학전람회 우수작품집, 제주 연근해의 생물 탐구학습 영상자료 등이며 이들 자료를 각급 학교에 보급, 수업의 질 향상에을 꾀하기로 했다.
또한, 학생․교원․일반인들에 대한 천체관측 기회를 확대 제공하고, 천문우주 과학에 대한 마인드 확산 및 천체관측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3억4400여만원을 들여 천체관측 망원경을 도입, 천체 관측 시스템을 운영할 방침이다.
천체 관측 시스템은 지난 3월중순 이미 구축됐으며 올 상반기 중에 관측기반 조성을 끝내고 9월에 선보일 방침이다.
월 2회, 밤 10시까지 운영하는 등 천체관측실을 과학탐구전시실과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서 과학교육 선도 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를 이뤄나간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