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지역 지역주택조합 자금운용 ‘부실’
제주시지역 지역주택조합 자금운용 ‘부실’
  • 고원우 기자
  • 승인 2021.0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홍보관 운영에 대행수수료도 별도책정 가입 조합원에 전가
제주시, 3월 한달 8개 사업장 1천540세대 대상 점검결과 드러나

 

제주시내 일부 지역주택조합이 조합원과의 계약서와는 달리 광고비와 홍보관 운영과 관련된 사업비를 조합원에게 전가하는 등 자금운용실태가 부실한 것으로 드러나 대책마련이 바라지고 있다.

제주시는 14일 시 관내 8개 사업장 1540세대(가입 조합원 162)에 대한 전반적인 자금운용 실태 결과 8개 사업장의 총 운영 자금은 조합원 분담금(가입비) 622억원과 자체 대츨 및 차임금 843억원을 포함한 총 1465억원이며 이중 1364억이 지출됐다고 밝혔다.

이중 토지비, 건축설계비, 감리비, 공사비, 법적 공과금 등 직접공사비는 622억원과 업무대행비, 홍보비, 금용비용, 조합운영비 등 간접 공사비는 544억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시의 점검결과 지역주택조합 업무대행사에서 조합원 계약서에 명시된 업무대행비 외 조합원 모집 대행수수료를 별도 책정하고 대다수 비용을 조기 집행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부족한 사업비는 대출 등으로 조달해 이자비용이 조합원 부담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역주택조합 특성상 발생되는 광고비 및 홍보관 운영 등 많은 홍보비용 전액을 조합원들이 부담해야 할 사업비로 책정하고 있으며, 조합원 모집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비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의 조사결과 7개 사업장 홍보관련 지출 비용은 최저 106천여만원에서 최대 434800만원으로 평균 219200만원이며, 일부 사업장의 경우 용역비(컨설팅) 및 조합운영비 등의 형태로 불명확한 자금이 지출되는 등 자금관리 상태가 부실한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시는 이번 점검결과에 따라 지역주택조합이 불명확한 자금지출 자료를 제출한 조합에 대해 추후 소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 대처하기로 했다.

제주시는 이오함께 주택법상 조합원 모집은 업무대행자의 업무임에도 추가 모집 대행수수료 지출이 위법한 지 등에 대한 법률적 검토를 추진하는 한편 업무대행사의 수입금 자료를 세무당과 공유해 자금집행이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이밖에 지역주택조합 피해 상담센터를 개설, 운영하고 사업 완료시까지 명확한 자금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지도를 강화하는 한편 이번 점검결과에 따라 보다 투명하게 자금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시는 지역주택조합의 관리부실을 예방하고 조합원의 권리보호를 위해 지난 3월 한달동안 제주시 관내 지역주택조합101856세대에 대한 자금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