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교차로 개설로 예견된 제주대 사고…교통정책 패착”
“직선교차로 개설로 예견된 제주대 사고…교통정책 패착”
  • 임아라 기자
  • 승인 2021.0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관리 잘못 사과와 함께 안전대책 수립
회전교차로 전환, 일정 중량 트럭 통제 촉구
처참한 제주 4중 추돌 사고 현장 [연합]
처참한 제주 4중 추돌 사고 현장 [연합]

제주대학교 입구 사거리에서 지난 6일 발생한 대형 교통사고와 관련해, 사고지점의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은 사고와 관련한 성명서를 내고 “사고는 이미 16년 전부터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다”며 “2005년 제주시 당국이 제주대 입구 회전형 교차로를 없애고, 사거리 신호교차로로 바꾸는 계획을 추진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사고지점은 130년의 수령을 자랑하던 ‘외솔나무’가 있던 자리로, 본래는 회전교차로였다. 제주시로 진입하는 관문에 위치해 상징물처럼 존재해왔으며, 속도를 내며 달려오던 차량도 소나무가 있는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면 점차 속도를 줄여 회전교차로가 있던 동안 사망 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

시민단체는 “2005년 당시 제주환경운동연합과 제주대학교인들이 소나무의 존재의미와 회전교차로의 차량감속효과를 들며 반대했었다. 그런데 누군가의 제초제 투입으로 소나무가 고사했고, 제주시 당국은 신호교차로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사고 장소인 제주대 입구 사거리는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이다. 성판악쪽에서 제주 시내로 내려가는 5.16 도로의 경사가 급해서 과속하게 되거나, 대형 화물차의 경우 계속 브레이크를 밟다가 과열로 제동력을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회전교차로를 제주시 당국이 2005년 이후 신호교차로로 바꿨다. 이번 사고로 제주시의 환경 교통정책의 패착이었음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도는 교통행정의 무능과 패착을 사과하고 이제라도 안전대착을 제대로 수립하기를 촉구한다”면서 “사고지역의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바꾸라”고 주문했다.

또 “한라산국립공원 중턱을 오가는 성판악(5.16)도로 전체 구간의 차량속도 제한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주요 위험구간에 속도감지 카메라를 설치하라, 일정 중량 이상의 트럭은 이 도로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통제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