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문점만 남긴 WHO 코로나 기원 보고서
의문점만 남긴 WHO 코로나 기원 보고서
  • 제주매일
  • 승인 2021.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 가설 자세한 설명 담았으나
새로운 통찰력 거의 제공 못해
WHO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논의 (PG).[연합]

 

세계보건기구(WHO)가 주도한 코로나19 기원 조사에 대한 보고서가 30일 발표됐지만 오히려 많은 의문점만 남겼다는 비판이 나온다.

부록을 제외하고도 120페이지에 달하는 이번 보고서가 여러 가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지만, 새로운 통찰력을 거의 제공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조사팀은 중간 동물 숙주 전파설을 포함한 네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지만 코로나19 기원에 대한 결정적인 내용을 보고서에 담지 못했다.

뉴욕타임스(NYT)“WHO와 중국이 공동 조사한 보고서는 새로운 세부 사항들로 넘쳐나지만, 심오한 새로운 통찰력을 담고 있지 않다고 혹평했다.

AP 통신도 이 연구 결과는 바이러스가 어떻게 처음 발생했는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거의 제공하지 못하며 많은 질문이 풀리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일각에서는 WHO와 공동 조사에 나선 중국 측의 자료 협조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최근 CNN과 인터뷰에서 미국은 중국 정부가 명백하게 그것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줬다는 사실을 포함해 그 보고서에 들어간 방법론과 과정에 대해 실질적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NYT도 이번 보고서가 외부 조사에 저항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가끔은 WHO에 의한 조사를 방해하려고 했던 중국 공산당의 역할에 대한 서방의 우려를 거의 완화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조사팀이 보고서에서 권고한 추가 연구에 대해 중국이 어느 정도까지 협력할지 불분명하다NYT는 내다봤다.

매튜 캐버나 조지타운대 교수는 성명에서 중국 정부가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점은 분명하고, 그들이 그럴 때까지 더 확고한 결론은 어려울 것이라며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그 그룹에 있었던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에 어느 정도까지 직접 접근했는지 묻고 싶다먼저 그 보고서를 읽은 다음 그들이 정말로 접근했거나 접근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느끼고 싶다고 말했다.[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