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올해 상반기 구제역 일제 예방접종 실시
제주도, 올해 상반기 구제역 일제 예방접종 실시
  • 강동우 기자
  • 승인 2021.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한달 소·염소 사육농가 733호·4만4,596마리 대상 구제역 백신 접종

제주도내 소와 염소 사육농가 730여호의 4만4천여마리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 상반기 일제접종이 실시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4일 구제역 발생 원천차단 등 차단방역 강화를 위해 4월 한달간 도내 소·염소 사육농가 733호 4만4천596마리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 상반기 일제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과 관련 매년 4월과 10월을 기해 실시하고 있다.
예방접종 후 4주가 경과되지 않은 가축, 출하 예정 2주 이내인 가축 및 임신말기(7개월~분만일)로 농가에서 일제접종 유예를 신청한 소와 염소는 접종대상에서 제외된다. 제외된 가축은 향후 추가 접종이 될 수 있도록 별도 관리하게 된다.
또한 자가 접종에 어려움이 있는 소 사육두수 50두 미만의 소규모 농가와 방목하는 사양 환경특성 상 백신접종에 어려움이 있는 300두 미만 염소 사육농가는 포획인력 및 공수의 등을 지원해 접종을 실시한다.
제주도는 이어 전업규모 농가(소 50두 이상)는 자가 접종을 원칙으로 하고, 고령농가 등 자가 접종이 어려운 경우 접종지원반 구성을 통해 접종을 지원한다.
제주도는 구제역 백신접종이 빠짐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방역 취약농가에 대해 방역점검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제접종 4주 후 구제역 백신 항체양성률에 대한 모니터링 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홍충효 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우리 도는 2011년부터 구제역 백신을 접종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구제역 발생이 없는 청정지역”이라며 “도내 우제류 가축에 대한 구제역 백신접종 확인 및 점검으로 구제역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