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감귤 폭락, 행정 무능력 늦장 대응 때문”
“제주 감귤 폭락, 행정 무능력 늦장 대응 때문”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0.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농 제주, ‘감귤 공공수급제’ 촉구

올해산 제주 노지감귤이 전년대비 10~16% 감소한데 성난 농민들이 이에 대한 책임을 제주도와 감귤출하연합회에 돌리면서 감귤 공공수급제를 촉구했다.

전국농민총연맹 제주도연맹은 15일 오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로 인한 소비부진과 이상기후에 의한 품질저하, 홍수출하를 원인으로 진단하고 있지만 이는 상투어에 불과하다”며 “고품질 감귤을 생산해도 생산조정을 해도 가격 보장이 안되는 이유는 행정의 무능력과 늦장 대응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수입산 포도 한 송이가 만원하는데 감귤 한 박스가 만원도 안 되는 천대를 받고 있다”며 “청과법인들이 벌어들인 지난 10여년 간의 수수료만 3천억원이 넘는다. 매년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 문제는 잘못된 유통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농민들은 시행되고 있는 ‘제주형 가격안정 관리제도’에 감귤 품목을 조속히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주장하지만, 행정 당국은 핑계를 대며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시장동향과 정보제공 임무만으로 자기 역할을 다했다고 하는 감귤출하연합회는 공무원 자리 하나 만드는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차라리 해체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산업을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감귤 공공수급제 실시를 통해 생산자들의 고품질 감귤 생산 분위기 조성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