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관 전면 재검토”
“해양과학관 전면 재검토”
  • 정흥남 기자
  • 승인 2005.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예산처, 기존사업 백지화 내년 신규신청 접수

속보=제주도가 지사 공약사업인 동시에 해양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온 해양과학관 건립사업이 새 계기를 맞고 있다.
전국 4개 시.도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해양과학관 사업에 대해 국고지원 권한을 쥐고 있는 기획예산처갖기존사업 백지화’를 선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13일 제주도에 따르면 기획예산처는 최근“해양과학관 사업에 대한 기존의 계획들을 모두 백지화한 뒤 새로 타당성 검토 등을 원점에서 시작할 방침”이라면서 “내년 1월중 해양과학관 유치를 희망하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신청서를 새로 접수하겠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제주도는 이에 따라 내년 1월중 기획예산처에 기존 해양과학관 건립에 따른 타당성 용역결과를 토대로 재차 신청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전국적으로 1000억원(국고 700억원)의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해양과학관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지자체는 제주도를 포함, 부산시와 여수시 및 인천시 등 모두 4곳.

해양과학관 사업은 해양수산부가 신청서를 접수, 해당 시.도에 대한 순위를 평가한 뒤 이를 토대로 기획예산처에 국고지원을 요청하는 수순을 밟게 된다.

그런데 올해의 경우 제주지역은 해양수산부의 우선순위 평가에서 전국 4개 시.도 가운데 최하위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져 제주도가 사업신청서를 다시 제출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낙젼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지난해 제주대학교 관광과경영연구소에 4550만원을 들여 해양과학관 건립 예비타당성 조사 및 기본구상 용역을 의뢰해 올 2월 이를 마쳤다.

제주도는 이 용역을 토대로 남제주군 성산읍 신양리 섭지코지 일대를 해양과학관 건립 예정지로 지정, 올 7월 해양수산부에 사업 신청서를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