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제주공항 복합환승센터 건립 추진
道, 제주공항 복합환승센터 건립 추진
  • 장보람 기자
  • 승인 2019.0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말 사업 규모 확정·6월 사업자 선정…대천교차로 용역은 10월 시행

제주도는 대중교통체계 혁신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제주국제공항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위치와 규모를 검토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이달부터 오는 5월 말까지 정확한 위치와 사업 규모 등을 확정하고, 6월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또 오는 10월 평화로에 있는 동광육거리와 번영로에 있는 대천교차로 복합환승센터 건립 용역을 시행할 계획이다.
 
도는 앞서 지난해 7월 제주의 관문인 제주공항과 제주혁신도시 인근 서귀포터미널, 동광육거리, 대천교차로에 대중교통 복합환승센터를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건립하는 계획을 제시했다.

대중교통체계 혁신에 따라 급행버스와 간선버스, 지선버스 등을 연결하는 새로운 환승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애초 제주공항 환승센터와 더불어 주변에 '웰컴 시티'를 조성해 상업·의료·숙박 시설을 건립하기로 구상했으나 난개발 우려와 토지주 등의 반발에 밀려 웰컴시티 계획은 취소했다.

한편, 지난해 제주도의회의 반대로 무산된 대형건물 교통 유발금 부과 제도와 차고지 증명제도  다시 추진한다.

교통 유발금 제도는 바닥면적 1천㎡ 이상 업무용, 상업용 건축물 소유자에게 주변 도로의 교통 체증 유발에 대해 경제적 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으로 다음달(2월) 도의회에서 통과되면 곧바로 시행할 방침이다.

차고지 증명제는 본인 소유 건물 주변에 자신의 차를 주차할 수 있는 차고지를 확보하도록 하는 제도다.

도는 차고지 증명제의 경우 내달 차고지 증명제 개정안 조례가 도의회를 통과하면 오는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차량증가에 따른 수용능력 용역결과 인구증가에 비해 차량증가가 심화하고 교통체증이 매년 가중되고 있다”며 “향후 차량을 제한하고 관리하는 제주형 교통 수요관리 정책추진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도민들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