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공약·정치자금·전과기록 등 확인 가능
향후 4년 동안 지역의 일꾼을 선택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6·13지방선거 특별 홈페이지를 운영, 유권자들의 선택을 돕고 있다.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 홈페이지를 통해 후보자들의 선거공보 및 공약은 물론 정치자금, 선거구 및 투개표 진행상황 등 선거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주요선거정보서비스’에서 ‘후보자 등록현황’을 클릭하면, ‘후보자 명부’를 확인할 수 있고, 후보자 명부에서 선거별로 지역을 선택하면, 해당 지방선거 후보자를 볼 수 있다.
후보자 명부에서 ‘후보자 이름’을 누르면 납세실적 및 체납여부, 병역 미필 사유(직계가족 포함), 전과 기록 등 후보자가 제출한 증명서류를 원본 그대로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납세 및 체납 실적은 최근 5년 치가 공개된다. 후보자 정보는 공직선거법(제49조 제12항)에 따라 선거일까지만 공개되고 이후에는 삭제되므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선관위는 당부했다.
이와 함께 ‘후보자 선거공보·공약’을 클릭하고 지역을 선택하면, 후보자의 선거공보와 5대 공약, 후보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의 선거비용을 공개하는 ‘정치자금공개시스템’은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 처음 도입됐다.
이 시스템을 통해 후보자가 유권자로부터 받은 후원금을 투명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유권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정치자금 수입‧지출 내역은 실시간으로 공개된다.
이와 함께 ‘내 선거구 검색’ 메뉴에서 읍·면·동명을 입력하면 선거 종류에 따른 선거구와 선출 정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투표 당이 투표소를 찾아 해매는 수고를 덜 수 있다.
선거 당일 투·개표 진행상황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투표 진행상황’에서는 시간대별·지역별 투표율을 확인할 수 있고, ‘개표 진행상황’에서는 후보자별 득표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