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개편 ‘인도폭 축소’ 보행권보다 버스가 중요했나”
“교통개편 ‘인도폭 축소’ 보행권보다 버스가 중요했나”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7.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만 의원 지적에 元 “고심 끝 결정…불가피 조치”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일부 구간의 인도 폭이 축소된 것과 관련해 “고심 끝에 결정한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원희룡 지사는 6일 제354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의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도입에 따른 보행권 침해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도보로 등교하는 학생들이 많다. 원 지사는 버스만 중요하고 보행권은 중요하지 않느냐”고 따졌다.

이에 원 지사는 “제주시청 사거리와 제주여고 사거리의 경우 퇴근시간에는 시속 10km도 나오지 않는다. 가장 막히는 도로를 신속하게 통과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앙차로제가 도입된 제주시청 사거리에서 제주여고 앞까지 왕복 5.4km 공사 구간 중 0.71km 구간에서 인도폭 축소가 발생하고 있지만, 대부분 3.3m 이상의 인도폭이 확보되도록 설계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도저히 인도폭 확보가 안 되는 곳이 바로 중앙여고 인근 40m 구간”이라며 “불가피하게 기존 4.0m였던 인도폭이 2.7m로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행정에서도 정말 고심하고 있다”며 “주변에 들어서 있는 사유 건물들로부터 공간만 확보할 수 있다면 인도를 부득이 잠식할 필요가 없다”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했다.

대중교통체계 전면 개편에 따른 버스 환승 등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불가피하게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 그러나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용객들의 불편이 얼마나 있는지 계속 데이터를 쌓고 있다. 최적화된 배차와 노선이 될 수 있도록 조정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