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선거구획정 문제’ 가닥잡힐까
‘도의원 선거구획정 문제’ 가닥잡힐까
  • 김진규 기자
  • 승인 2017.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임시회 내일부터…선거구·교통문제 등 쟁점 예상

내일(6일)부터 열리는 제354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서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 문제가 다뤄진다.

내년 6월에 치러지는 제7대 지방선거와 관련한 제주도의원 선거구획정안 제출일이 석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제주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들의 전원 사퇴로 표류하고 있다.

인구수를 초과한 제6선거구(삼도1, 2동·오라동)와 제9선거구(삼양·봉개·아라동)는 선거구의 분할 절차 없이 내년 선거를 치를 경우 위헌 소지가 될 수 있어 선거구 재조정이 불가피하다.

안창남 의원(제9선거구)은 “위헌 소지가 없도록 선거구 재조정이 필요하다. 다시는 선거구획정위원회가 무시당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선거구획정위원 임용 권한이 도지사에게 있는 만큼 1차적인 책임은 원희룡 지사에게 있다. 하지만 국회의원들과 제주도의회도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말했다.

도지사-의장-국회의원 3자는 여론조사를 통해 비례대표 축소안을 결정했지만, 지난 8월 7일 도민사회의 반발로 무산된 점을 문제 삼은 것이다.

안 의원은 “선거구 조정을 통해 합헌이 될 경우 의회에서 부동의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이달 13일 2차 본회의에서 긴급현안으로 원 지사에게 질문하기로 했다.

또한 이번 임시회에서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현안 등 교통 문제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하민철 위원장)는 이달 7일 교통분야 주요업무 추진상황 업부보고를 받는다.

교통분야는 당초 환경도시위원회 소관이었다가 2016년 7월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소관으로 변경된 이후 2017년 7월 20일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개정에 따라 환경도시위원회 소관으로 개편됐다.

이번 업무보고는 10월에 있을 행정사무감사에서 좀 더 내실있는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에 점검하는 차원으로 진행되며, 특히, 대중교통 체계개편을 포함하고 있는 제주교통 혁신계획 ‘고고씽’ 추진상황을 비롯한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고지 증명제, 주택가 이면도로 보행 및 주차환경 개선 등을 보고 받는다.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김희현 위원장)도 이달 8일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관광지 순환 버스노선 등 점검을 위한 현장방문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