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문제가 학교 안팎에서 확산되면서 이에대한 다양한 질문과 과제가 활발히 제기되는 가운데 제주도교육청이 성폭력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 예방하기 위한 사례 중심의 매뉴얼을 발간했다.
타 시·도교육청에서 성교육 교재를 발간한 적은 있지만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매뉴얼을 만든 것은 제주교육청이 전국에서 처음이다.
‘사례로 알아보는 성폭력 예방 매뉴얼’은 △학교 내 성폭력 예방 △학교 성폭력 예방 스토리텔링 △학교 성폭력 사안 대응 절차 등 총 3장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아동·청소년 대상 성폭력 범죄 발생 현황’,‘성폭력 관련 지역사회 안전망’을 부록으로 실었다.
1장‘학교 내 성폭력 예방’에서 성폭력의 개념과 유형, 학교 내 성폭력 신고 절차 및 규정, 직장 내 성희롱 예방 기구 및 규정 등을 수록했다. 2장‘학교 성폭력 예방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성폭력 사례와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스토리 형식으로 게재했다. 3장 ‘학교 성폭력 사안 대응 절차’에는 학교 내 성폭력을 바르게 조치하기 위한 개념 정리와 각종 정보, 절차 등을 담았다.
도교육청은 학교 내 성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마중물로 이번 매뉴얼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석문 교육감은 발간사에서“이번 매뉴얼은 단편 지식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교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유형별로 소개하고 사례별로 법률적·심리학적 관점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