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오라단지에만 관대 갈등 조장”
“道 오라단지에만 관대 갈등 조장”
  • 고상현 기자
  • 승인 2017.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실련 어제 기자회견 열고 ‘심각한 문제’ 지적
“도의회 환경영향평가 동의안 부결 처리해야” 요구

최근 제주도가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것과 관련해 제주 시민단체에서 부결 처리를 도의회에 촉구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30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중산간이 훼손되는 관광단지 개발에 대해 불허해왔던 원희룡 도정이 유독 오라관광단지개발에 대해서는 관대한 입장을 보이면서 도민 사회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현재 제주도는 대규모 개발 사업인 오라관광단지와 같은 파괴적 개발 정책이 아니라 제주도의 천혜의 자연을 보전하며 제주도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개발정책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며 “특히 숙박시설, 골프장시설, 쇼핑시설이 과잉공급 돼 있는 현 상황에서 신화역사공원 등의 시설과 별반 다르지 않은 오라관광단지가 들어서면 영세한 자본을 가진 제주도민의 생존에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라관광단지 사업 추진을 둘러싸고 제주도는 이번에 환경영퍙평가 동의안을 강행 처리하는 등 도민을 위한 행정이 아니라 중국 기업을 위한 협력기관으로 전락했고, 도정의 정책을 감시해야 할 제주도 감사위원회조차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제주도의회는 해당 사업이 제주도의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치밀하게 살펴보는 등 본연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도 이날 성명을 통해 “환경영향평가 절차위반 논란, 지하수 양도양수 과정의 편법특혜 논란 등 핵심 쟁점 중 무엇 하나 해결된 것이 없는 상황에서 제주도가 도의회에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제출했다”며 “도의회는 이번 동의안에 대해 재상정을 전제한 ‘보류’가 아닌 ‘부결’을 제주도에 통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이하 환도위)는 내달 4일부터 개회하는 제350회 임시회 안건으로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환도위는 5일 사업부지 현장을 방문하고, 6일 동의안을 심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