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 예산 3개월 뒤 ‘속수무책’
누리과정 예산 3개월 뒤 ‘속수무책’
  • 문정임 기자
  • 승인 2015.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이후 ‘0원’…지방채 발행 계획도 없어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둘러싼 논란이 3개월 뒤로 미뤄졌다.

지난 14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제주도의회가 증액 편성한 2016년도 예산안에 ‘동의’하면서 당장 새해에 지출할 어린이집 누리과정(만 3~5세) 예산은 해결됐지만 도의회가 심사과정에서 증액한 예산 76억원은 두 달치에 불과하다.

여기에 국회가 예비비로 예산 1개월분(전국 3000억원, 제주 47억 원 예상)을 우회 지원하기로 함에 따라 현재까지 제주지역 어린이집 누리과정에 확정된 예산은 총 3개월분이 됐다. 

하지만 4월부터는 예산이 없다.

앞서 이석문 교육감은 어린이집 예산 부담 주체는 국가라고 주장하며 2016년 예산안에 어린이집 누 리과정 예산을 미편성했다. 이에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도교육청 소속 정 규직 교직원의 인건비를 깎아 누리과정 예산에 보태면서 교육감의 예산안 ‘부동의’ 가능성까지 제기됐으나 지난 14일 이 교육감은 불가피 ‘동의’를 선택했다.

이 교육감은 당장의 보육대란이 해결됐다고 해도 자신은 여전히 시·도교육청이 부담 주체가 돼야 한다는 정부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하며 어린이집 예산 갈등이 향후에도 계속 될 것임을 시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357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해 어린이집 예산 부족사태를 해결했지만, 올해는 이러한 계획조차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따라 내년 4월까지 다른 해법이 나오지 않는 이상 당장의 예산 집행 주체는 제주도가 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현행 법상 어린이집 예산 집행과 관리감독권은 지방자치단체에 있어 도교육청이 어린이집 예산을 세 출(지출)하면 도가 이를 세입해 집행하는 방식이다. 때문에 도는 교육청이 세출할 것을 전제로 내년도 예산안에 어린이집 예산 458억원을 잡아둔 상태다.

이 경우 도가 우선 지출을 하더라도 지자체가 시도교육청에 전출하는 예산에서 그만큼 감하는 등의 조치가 가능해 다른 교육사업에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 관계자는 “누리과정 문제가 전국적인 사안인만큼 총선을 즈음해 어떤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외 다른 해법이 없어 지금으로선 막막한 상황”이라며 “우선 도가 집행하더라도 내년 12월까지는 시간이 있어 그 안에 모든 방법을 찾아보겠다” 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