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자신의 생활을 기록하는 것이 일상의 가치로 떠오르면서, 삶의 기록을 뜻하는 ‘라이프 로깅(Life-Logging)’이라는 용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를 주제로 MICE산업의 미래를 모색할 수 있는 행사가 기획돼 MICE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17일 제주관광공사에 따르면 산업통사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SMART MICE Week(스마트마이스위크) 2015’가 오는 25일 제주그랜드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 스마트마이스위크는 ‘라이프로깅 시대의 삶과 여행, 기술’ 이라는 주제로 제주융합포럼&창의융합콘서트가 연계돼 개최된다. 창의융합콘서트는 기술과 인문간 융합을 주제로 이공학 전문가와 인문, 사회, 문화 등 비이공학 전문가간의 직접적인 교류의 장을 제공하기 위한 신개념 지식 콘서트다.
이번 행사에서는 기술이 우리의 삶 전부를 기록하는 ‘라이프 로깅’ 시대를 맞아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발전으로 다가올 미래와 이에 따라 변화하는 삶의 모습, 여행하는 즐거움, 그 속에서 만나게 될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기술연사로는 소셜컴퓨팅연구소 한상기 대표가 나서며 ‘라이프 로깅으로 본 미래사회’를 주제로 강연한다. 또 사람과디지털연구소 구본권 소장이 인문연사로 나서 ‘라이프로깅 시대, 인간을 생각하다’라는 주제의 강연을 한다. 강연이 끝난 후에는 토크콘서트와 함께 참가자와의 교류의 시간도 준비된다.
이외에 도내 MICE 관련 업계(PCO, 여행사, 관광지, 호텔 등)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MICE 행사 주최자 간의 1대 1 MICE 비즈니스 상담회도 마련된다. MICE산업과 IT, BT, CT를 접목한 상품도 만날 수 있다.
참가 신청 및 문의: 제주관광공사 융복합사업처(064-740-6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