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림타워, 철학 없고 폐쇄적인 행정이 낳은 이상한 랜드마크”
“드림타워, 철학 없고 폐쇄적인 행정이 낳은 이상한 랜드마크”
  • 고재일 기자
  • 승인 2014.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元 당선인 새도정준비위, 12일 제주도디자인본부 업무보고서 ‘발끈’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우근민 제주도정이 임기 말 강행처리한 ‘드림타워’ 사업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측의 강한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드림타워’ 사업에 대해서는 제주도정이 도시 계획에 대한 철학과 비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한 결과물이라고 규정지으며 앞으로 강도 높은 업무보고를 예고했다.

원 당선인의 새도정준비위원회(위원장 신구범) 환경과도시분과(간사 황경수 제주대 교수)는 12일 제주도정준비위원회 사무실(옛 KBS제주총국)에서 제주도청 도시디자인본부를 상대로 현안 업무보고를 받았다.

‘드림타워’ 일조권(日照權) 시뮬레이션을 벌인 김태일 위원(제주대 건축학부 교수)은 “건축허가 등 편법은 아니었는지 몰라도 추진과정에서 발생했던 불가피한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알려달라”며 “예를 들면 녹지그룹이 드림타워 옆에 땅을 사서 똑같은 건물을 짓겠다며 하면 제주도정은 ‘아니오’라고 할 수 있느냐” 따져 물었다. 업무보고를 통해 제주도정이 드림타워 사업이 합법적이었다는 점을 부각시키려 하자 기선제압에 나선 셈이다.

이어 “드림타워는 2009년 만들어진 제주도 경관관리계획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은 결과”라며 “조직의 문제인지, 법체계의 문제인지 이 같은 결과를 낳은 원인이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김석윤 위원(건축사)도 “드림타워가 지어지면 확고한 제주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고 더 높은 건축물이 생기면 그곳이 상징물이 될 것”이라며 꼬집으며 “도시계획에 대한 일관적인 철학이 없다보니 제주의 브랜드를 드림타워로 넘기게 된 것”이라고 거들었다.

원 당선인이 취임 직후 추진하겠다고 약속한 ‘버스 준공영제 도입’해 대해 도정이 의지를 보이지 않자 이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제주도가 “준공영제의 경우 지금보다 두 배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라며 “내년까지 기존 노선을 활용하면서 개선방안을 찾게다”며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황경수 간사가 “준공영제는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노선 조정권을 가져오기 위한 협력과 협상, 협치의 문제”라고 쐐기를 박았다.

이날 업무보고는 그간의 ‘드림타워’ 논란을 의식한 듯 다른 제주도청 실국에 비해 긴 시간 동안 업무보고가 이뤄졌다. 준비위는 “앞으로의 20일이 4년 도정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며 “많이 물어보고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겠다”며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