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법정 TV토론회’... 세 후보 최종 승부수는?
마지막 ‘법정 TV토론회’... 세 후보 최종 승부수는?
  • 고재일 기자
  • 승인 2014.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당선되도 ‘대중교통’ 대규모 손질 불가피
행정체제 개편 방안은 ‘각양각색’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와 신구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 고승완 통합진보당 제주도지사 후보 등 세 명의 마지막 법정 TV토론회가 29일 KBS제주방송총국 공개홀에서 열렸다. 세 후보 가운데 누가 당선되더라도 제주의 대중교통 체계의 대대적인 개편은 불가피해졌다.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서는 현 체제 보완부터 기초자치단체 부활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였다.

먼저 <공직사회 편가르기와 낙하산 인사>에 대한 해법으로 원 후보는 ▲제주도 인사시스템의 원점 재검토를, 신 후보는 ▲도지사의 의지 문제를, 고 후보는 ▲인사제도와 공무원 개개인의 양심을 꼽았다. <행정체제 개편> 문제에 대해서는 고 후보는 ▲기초자치단체의 완전 부활, 신 후보는 ▲읍면동 자치권 도입, 원 후보는 ▲행정시장 권한 강화로 현 체제 보완을 구상했다.

<공직비리 근절 방안>으로는 원 후보와 고 후보가 ▲감사위원회의 제도적 독립에 한 목소리를 낸 가운데, 신 후보의 경우 ▲내부 감사기능 강화와 민원업무 투명성 확보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세 후보는 입을 보아 <난개발 방지와 청장자원 보존방안>에 대해서는 같은 목소리를 냈다. 원 후보의 경우 ▲드림타워를 포함해 논란이 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과 제주도의 관리기능 강화를 내세웠으며, 신 후보는 ▲개발안식년제 도입과 일상생활에서의 오염원 차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고 후보는 ▲난개발방지조례 제정과 부동산영주권제 폐지 등 제도적 장치 보완을 약속했다.

세월호 참사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재난 안전 대비책>의 경우 원 후보는 ▲‘최종점검확인반’과 ‘안전평가실사단’ 등을 활성화시키겠다고 약속했으며, 신 후보는 매뉴얼의 문제가 아님을 주지시키며 ▲명확한 책임과 권한의 명시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고 후보는 ▲각종 재난시 지휘대응체계를 일원화하는 현장 중심의 지휘체계를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도심 교통혼잡과 주차문제 해결>에 대해 원 후보는 ▲대중교통재편기획단을 출범시켜 전면적으로 재조정할 것을, 신 후보는 ▲1000원 버스 도입과 노선체계 개편을, 고 후보는 ▲무상버스 도입과 공무원들의 업무용 택시 제도 도입을 약속했다. <전통문화 보존 관리> 방안에 대한 해법은 가지각색으로 나타났다. 원 후보는 ▲디지털컨텐츠 활성화와 새로운 문화융성 정책 개발을, 신 후보는 ▲월 20만원의 해녀공로수당 지급, 고 후보는 ▲문화예술가들의 생계보조 지원금 등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