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12, 군소정당 반원전선(反元戰線) 형성?
지방선거 D-12, 군소정당 반원전선(反元戰線) 형성?
  • 고재일 기자
  • 승인 2014.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제시로 존재감 알리는 가운데 성사 여부 관심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6.4 지방선거에 따른 공식선거운동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군소정당(群小政黨)들의 ‘반(反) 원희룡 전선’ 형성 시도가 감지되고 있어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야권연대는 선거 막판 항상 제기됐던 이슈인 만큼 ‘파괴력’ 여부를 떠나 일단 실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녹색당의 관계자는 23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도지사 후보 야권연대에 대한 내부논의가 진행되고 있음을 밝혔다. 별도로 도지사 후보를 내지는 않았으나 책임 있는 공당(公黨)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고민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세 도지사 후보들의 공약에 반(反) 환경적인 공약들이 포함돼 아직은 내부 의견이 갈리고 있다”고 확답을 피했으나 “당내 신구범 후보를 지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으나, 야권연대 회의론자들도 있어 언제쯤 결론이 날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의 관계자도 “일단 그쪽(새정치민주연합)에서 제안이 들어오면 생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여지를 남겼다. 그러면서 “내부에서도 도지사 후보와 관련해서는 일단 새누리당에게 넘어가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면서 “‘반 새누리’를 기본원칙으로 당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결정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천호선·노회찬 정의당 6·4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은 “완전히 바꿔내지 못하더라도 시민의 감시자를 한두 사람이라도 지방의회에 파견 보내야 한다”며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 2명이 제주도의회에 들어간다면 누구라도 쉽게 불법과 부조리를 저지르지 못할 것”이라고 비례대표 고은실 후보와 김대원 후보의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의당과 정책연대를 벌이고 있는 제주녹색당 역시 한제순 비례대표 도의원 후보가 정책을 알리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한 후보는 제주도보전특별법 제정과 함께 제주형 신재생 에너지 자립 추진, 해발 600m 이상 개발 전면 금지, 토건예산 삭감 및 신규 도로건설 금지 등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이들 군소정당은 도지사와 지역구 도의원 후보자를 출마시키지 않은 상태로 현재 비례대표 후보자 지지를 얻기 위한 활동에 집중하고 있으나, 선거운동이 막바지로 접어들수록 어떻게든 도지사 후보에 대한 정치적 의사를 밝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신구범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캠프 관계자는 “정의당과 녹색당의 정책에 대해서는 상당 부분 공감하고 있어 연대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면서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