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갯불에 콩 볶아 먹는 식 대책 그만
번갯불에 콩 볶아 먹는 식 대책 그만
  • 김동은 기자
  • 승인 2013.0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어린이집의 국고 보조금 횡령과 급식비리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지난 5월 어린이집의 회계 감사가 부실한 점을 노려 수백억 원의 국고 보조금을 타낸 사립 어린이집 700여 곳이 경찰에 적발되면서다.

특히 한 어린이집은 급식비를 빼돌리기 위해 버려진 배추 시래기로 국을 끓여 아이들에게 먹인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기도 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방경찰청은 지난 5월 30일 어린이집과 노인·장애인 복지시설 등 사회복지시설 운영 비리에 대한 특별단속을 오는 8월 31일까지 실시하겠다고 밝혔었다.

경찰은 중점 단속 대상으로 ▲보육교사와 원생 등을 허위로 등록한 후 국고 보조금을 부정으로 받은 행위 ▲식자재비·특별활동비 등을 과다 계상한 후 업체로부터 되돌려 받는 횡령 ▲유통기간이 지난 식자재 등 불량식품을 급식하는 행위 ▲장애인 기초생활 수급비 횡령 등을 꼽았다.

경찰은 단속에서 적발될 경우 관계기관에 부정으로 받은 국고 보조금을 환수하는 한편, 행정처분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공언했다.

그런데 경찰이 사회복지시설 운영 비리에 대한 특별단속에 나선 지 벌써 두 달이 다 돼 가지만 여태껏 무엇을 했는 지 감감무소식이다. 취재 결과 경찰은 내사만 벌였을 뿐 직접적인 단속 실적은 전무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이 거창한 특별단속을 펼친다고 야단법석을 떨 때마다 생색내기 또는 보여주기 식 단속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가 다른 데 있는 게 아니다.

특정 사건이나 문제가 터지고 나서 전국적 관심 사안이 되면 경찰은 매번 ‘번갯불에 콩 볶아 먹는’ 식의 대책을 내놓는다. 문제는 그렇게 내놓은 대책들이 시간이 지나면 유야무야해진다는 데 있다.

하루가 멀다고 쏟아져 나오는 대책들이 생색내기 용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 대책을 내놨으면 그 결과도 따라와야 한다. 경찰이 사회복지시설 운영 비리에 대한 특별단속을 벌여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하니 지켜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