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시비에 예산전용도 '논란'
특혜시비에 예산전용도 '논란'
  • 이태경 기자
  • 승인 2013.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매일 포커스=LNG인수기지 '불편한 진실'

제주시 애월항 LNG(액화천연가스) 인수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어업피해 보상과 지역 지원 논의는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특혜 시비와 절차상 하자 등 온갖 논란과 의혹만 양산하는 형국이다.

LNG 인수기지(6만1000㎡)는 부지 매립과 접안시설, 2만5000㎘ 규모 저장탱크 2기 등의 건설에 2579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사업. 논란의 발단은 2012년 10월 제주도가 한국가스공사와 ‘제주 LNG 인수기지 건설 세부협약’을 체결하면서 비롯됐다.

당시 도와 가스공사는 제주지역내 안정적인 LNG 공급을 위해 2017년 12월까지 부지매립과 접안시설 공사를 완료키로 했다.

그러나 협약에서 LNG인수기지 부지매립과 시설공사를 제주도가 위탁 시행하고, 애월항 2단계개발사업과 통합 발주키로 하면서 논란을 자초했다. 지자체가 인수기기 공사를 위탁 시행한 전례가 없는데다, 통합 추진시 기존 애월항 공사업체만 ‘거저먹기식’ 이득을 취할 공산이 커 특혜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방문추 도의원은 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전국 4곳에 LNG인수기지가 건설됐지만 지자체에 위탁해 공사한 사례는 없다”며 “인수기지는 ‘비관리청 항만공사’로 분류돼 제주도에서 발주할 수 없는 사업”이라고 잘라 말했다.

방 의원은 통합 발주에 대해서도 “기존 애월항개발에 컨소시엄으로 참여한 SK건설과 제주업체인 I, H종합건설 등에 특혜를 주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제주도는 오는 9월까지 인수기지 매립공사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11월부터 본격 공사에 나설 복안이다.

하지만 도는 가스공사가 부담해야 할 ‘부지매립 실시설계용역비’ 23억 여원이 미확보된 상황에서 지난 4월 애월항개발 사업비로 용역을 체결, 예산 전용 논란을 야기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 피해보상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사업설명회 개최와 지역지원계획 제시 등이 도외시되면서 주민 반발을 증폭시키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LNG인수기지의 공기 단축과 사업비 절감을 위해 애월항 2단계사업과 통합 추진하게 된 것”이라며 “협약대로 2015년 3월까지 매립공사를 완료키 위해 애월항개발비를 동일사업 예산으로 간주,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