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초.중 교과학습 진단 평가

도교육청, 초등 3~6년, 중학교 1, 2년 대상

2013-03-06     김광호
도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2013학년도 교과학습 진단 평가가 오늘(7일) 학교별로 실시된다.
제주도교육과학연구원(원장 현성우)은 초등학교 3학년 대상의 기초학습 진단 평가와 4, 5, 6학년 및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교과학습 진단 평가가 시행된다고 6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번 학습 평가는 학년 초에 기초학습과 교과학습 진단평가 도구를 보급해 학생들의 선수학습 능력, 교과별 부진 요인 및 영역을 조기에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수학습의 결손 내용을 신속하게 지도해 학습부진 학생을 최소화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교과학습 진단 평가에는 전국 14개 시.도 교육청이 공동으로 참가하고 있고, 초등 3년 기초학습 진단 평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초등 4~6년 및 중 1, 2년 평가는 울산시교육청이 주관하고 있다.
평가 교과와 범위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초등 3년은 국어.수학) 교과에 대한 직전 학년의 해당 교과 전 범위를 대상으로 치러진다. 또, 문항 형식은 초등은 4지 선다형, 중학교는 5지 선다형으로 출제되며. 초등 4~6년과 중1, 2는 영어 듣기가 포함됐다.
아울러 3월말 제공 예정인 성취수준 판별 제공자료에 의해 교과학습 부진학생을 판별해 교과별 2단계(도달.미도달)로 개인별로 통지된다.
한편 학습 미도달 학생에 대해서는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제를 운영해 개인별로 연중 지도 관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