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 발전 정책대안 제시”

박성준 한국은행 제주본부장 신년설계

2013-01-07     한경훈 기자
올 한해 한국은행 제주본부는 화폐발행, 중소기업 지원을 통해 지역의 금융 혈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 현안분석 및 정책대안 제시 등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할을 적극 수행해 ‘신뢰받는 지역 중앙은행’이 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우선 지역내 화폐수급 동향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금융기관과 도민들의 경제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정 수준의 화폐를 공급하는 데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원활한 금융지원을 위하여 한국은행이 저리로 공급하는 중소기업지원자금의 효과적인 운용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제주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심층적인 경제분석과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데 더욱 노력할 계획입니다. 먼저 지역 경제현안에 대해 국내외 최고전문가와 공동연구를 실시해 분석의 정도(精度)를 크게 높이는 한편 주요 경제이슈에 대한 점검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아젠다(ageda)와 실효성 있는 정책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또한 각종 지역 정책의 효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이․불리(pros and cons)를 살펴봄으로써 바람직한 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은행에 주어진 금융안정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지역 금융기관 및 금융시장에서의 불안 징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가계대출 및 제2금융권 건전성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사회봉사 활동도 적극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더욱 공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