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을 전하는 제주광대 뭍으로 가다”
(주)노리안마로, 2012 찾아가는 문화 활동
2012-06-19 고안석 기자
(주)노리안마로는 복권기금 문화나눔사업의 지원을 받아 ‘신명을 전하는 저잣거리 다이나믹예술난장 제주광대들’이라는 주제로 문화예술향유 기회가 적은 요양기관에 직접 찾아가 눈물과 웃음이 공존하는 시간을 선사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번 공연은 20일부터 10월20일까지 모두 9차례 마련되는데, 공연 장소는 서울, 충북, 경기, 경북 전남 등 육지부 곳곳을 유랑할 예정이다.
노리안마로는 이번 공연에서 공연장 분위기나 흐름에 맞게 전통 문화 예술 공연들을 재구성해 사랑과 신명을 퍼트릴 예정이다.
■공연 구성
▲부를 청請
=무대로 들어오며 길을 닦는 길놀이, 사물 판굿(장소가 넓을 경우는 우도 판굿)으로 공연의 시작을 알리며 관객과 공연자의 행복한 마음을 불러들인다.(공연내용:사물판굿)
▲즐길 오娛(심장을 울리는 북소리)
=화려한 부채를 춤추게 하는 해금과 가야금의 청아한 소리가 심미적 감성을 불러일으킨다. (공연내용:진도북춤, 삼고무, 부채춤 등)
▲통할 정塣
=가죽악기와 쇠악기가 어우러지며 만드는 음악으로, 심장을 조이는 듯한 강렬한 비트 와 신명 나는 리듬의 전개로 잔치를 한층 띄우며 예술가들의 열정과 흥을 폭발적으로 전달한다. (공연내용:구정놀이(설장고 채상소고놀이 열두발 등), 사물놀이 앉은반 등)
▲보낼 송送
=구성진 남도 민요 한바탕으로 모인 이들이 한데 어우러져 덩실덩실 춤을 추며 쌓였던 즐거움을 풀어내는 시간을 갖는다.(공연내용:남도민요, 뒷풀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