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감독, 문화활동가 지금종 추천작 피터 조셉 감독의 ‘시대정신1’ 특별상영회
제주문화예술인과 함께하는 ‘내 인생 최고의 영화’
2011-08-28 고안석
(사)제주씨네아일랜드는 29일 오후 7시 프리머스시네마 제주에서 제주문화예술인과 함께 하는 ‘내 인생 최고의 영화’ 네 번째 작품인 피터 조셉 감독의 ‘시대정신1’ 특별상영회를 개최한다.
‘시대정신1’을 추천한 지금종 감독은 “영화는 그림과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는 매체이다. 이성보다는 감성에 호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런 면에서 볼 때 다큐멘터리 영화 ‘시대정신1’은 영화답지 않은 영화라고 할 수 있다. 감성에 호소하기보다는 사실에 기반한 날카로운 현실분석과 나름의 대안 제시를 통해 사람들에게 ‘깨어나라’고 주창하고 있기 때문이다”는 작품소개와 함께 “ 이 영화는 ‘예술’이라기보다는 ‘선전’에 가깝다. 하지만 예술의 덕목 가운데 하나가 현실 인식, 전복적 가치라는 점을 상기한다면 이 영화 ‘시대정신1’ 이야말로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며 추천 소감을 밝혔다.
지금종 감독은 현재 제주에서 지역, 마을, 문화, 대안마을 만들기 등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을 모색하고 있다. 지 감독은 “지역에서 생태, 문화적 관점으로 대안적 마을 모델을 만드는 것이 현재 한국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며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특별상영회는 (사)제주씨네아일랜드,(사)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주최하며 영화진흥위원회, 프리머스시네마 제주, 컴트루통합문화예술교육기획,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등이 후원한다.
(문의=702-1191(씨네아일랜드 후원회원 무료, 일반후원요금 일반 8000원 학생 7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