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예학회.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정기총회 및 제94차 춘계학술발표회

26일과 27일 주국제컨벤션센터

2011-05-24     고안석

(사)한국원예학회(회장 백기엽)와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이 주최하는 정기총회 및 제94차 춘계학술발표회가 26일과 27일 이틀간에 걸쳐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2010년 추계학회 이후의 연구 성과들을 발표하고 토론해 좀 더 발전된 이론과 기술을 만들어 가는 장으로, 정기총회 및 이사회, 특별강연, 전문분과회의, 심포지엄, 포스터 발표, 인적자원 활용 설명회, 현지견학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병찬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장은 이번 학술발표회에서 ‘그린바이오테크놀러지 발전방안-원예학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할 예정이다. 또한‘기후변화에 대응한 안정적인 채소 생산 방안’‘고품질 과실 안정 생산’‘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화훼의 역할’ 등을 주제로 채소, 과수, 화훼 등 모두 3개 분야의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특히, 2011년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프로그램으로 산업계의 최근 관심과 연구 분야, 전문인력 채용 등에 관한 정보를 학회와 산업계가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산업계 소개와 인적 자원 활용 설명회’가 마련된다. 이밖에도 국제학생 상호간 및 국내 학생들과의 친선과 정보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학생 교류광장’ 프로그램도 신설됐다.
이번 학회에는 국내외 약 600여명(외국인 30명, 도외 550명, 도내 2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한국원예학회는 1800여 회원과 48년의 전통을 지닌 농업관련 최대 학회로 농업 부문, 특히 원예과학과 원예 산업 분야의 선진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