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디생이영 혼디 뚝뚝딱딱 집 짓어보게'

민요패 소리왓, 전통문화예술체험마당 마련

2010-03-23     고안석

민요패 소리왓이 전통문화예술체험마당 󰡐녹디생이영 혼디 뚝뚝딱딱 집 짓어보게󰡑를 마련한다.

이번 체험마당은 3월부터 10월까지 혜정원 장애인직업재활사시설과 한라원 작업활동시설, 작업활동센터 일배움터 등 3개소에서 운영되는데, 직업재활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번 체험마당은 제주굿의 ‘문전본풀이’의 󰡐녹디생이󰡑 신화를 소재로 해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집’에 대한 생각을 일깨워 때로는 그립고, 때로는 편안한 휴식처로, 때로는 불편하지만 힘들고 어려울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우리집의 소중함’‘가족의 소중함’‘이웃의 소중함’을 생각하게 해 이웃과 사회와 화합하는 공동체 정신을 일깨우는 전통문화예술체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민요패 소리왓은 2007년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삼승할망과 함께하는 신화 여행! 민요 여행!’, 2008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래문화체험마당 󰡐설문대할망과 제주섬 아이들의 놀래소리”, 그리고 2009년 직업재활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전통문화예술생태체험놀이마당 󰡐농사의 여신 자청비와 떠나는 신명나는 소리여행󰡑등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체험마당에는 안민희, 변향자, 김항례, 양윤호씨가 강사로 나선다.

■세부 교육 구성 내용

▲이야기공연체험마당=문전신 ‘녹디생이’ 신화를 소재로 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집 곳곳의 신들과 함께 각각의 역할을 알아보고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사람과 이웃에 대한 정을 나누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깨닫게 한다.

▲소리체험마당=전래민요, 전래동요, 창작국악동요 등

▲장단체험마당=풍물장단, 연물악기, 대북, 대양, 대바라, 소품악기 등

▲역할․놀이․창작체험마당=신체(악기)놀이, 전래놀이, 탈놀이, 역할놀이, 나만의 집 짓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