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청춘' 등 10권 청소년권장도서 선정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10-03-04 고안석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위원장 양성우) 좋은책선정위원회는 <3월의 청소년권장도서>로 <그대, 청춘> 등 분야별 도서 10종을 선정, 발표했다.
교양 분야에는 문학과 예술, 인류학과 역사학을 넘나들며 지적 호기심과 풍부한 교양을 전하는 <그대, 청춘>, 아동 분야에는 도벽을 가진 열네 살 장하리가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극복해가는 이야기 <열네 살, 비밀과 거짓말>, 철학 분야에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사례들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진화심리학을 설명한 <오래된 연장통>, 역사 분야에는 사진, 광고, 신문기사 등 생생한 당시 자료를 수록해 과거의 역사를 그 시대의 신문처럼 재현한 <근현대사 신문 근대편/현대편> 등이다.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는 또한 <대학 신입생을 위한 추천도서>도 선정, 발표했다.
이번 선정된 도서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미적이고 예술적임을 밝히면서 진정한 예술의 회복을 역설한 <미학적 인간:호모 에스테테쿠스>, 제임스 왓슨이 DNA 구조 모형을 만들고 그 구조를 밝혀내는 과정을 흥미롭게 묘사한 <이중나선>, 난장이와 거인으로 상징되는 가지지 못한 자와 가진 자의 대립적 세계관을 통해 우리 시대를 보여주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폴 그루그먼이 위기 상황의 세계 경제를 진단한 <불황의 경제학> 등 모두 20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