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설계] "지역종합경제단체 거듭날 터"
현승탁 제주상공회의소 회장
2010-01-05 임성준
올해 창립 75주년을 맞아 제주 지역경제의 모습과 정책추진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수록하는 ‘제주경제백서’를 도내에서 처음으로 발간하고 상의의 고유 기능인 경제조사 분석,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사협력단을 구성, 운영키로 하는 등 상의의 위상 정립에 강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제1회 글로벌 제주상공인대회가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토대로 올해에도 연속 개최하고 제주출신 상공인들의 인적 네트워크 형성은 물론, 고용 창출과 지역 생산 제품 판로 등 실용적 위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우리 경제가 지속적인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확대에 힘을 쏟고 기업인의 의견과 요망사항을 전달하는 협조와 지원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아울러 전국 상공인들에게 제주 투자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기업사랑 전국상공인 골프대회, 회원들의 단합과 참여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걷기대회와 마라톤대회, 중소기업 활력화를 위한 ‘1대1중소기업 연계지원사업’ 등을 전개한다.
또한 경영자문단을 구성, 경제현안에 대한 업계의견을 조사와 회원사의 경영혁신 역량을 지원하며, e-학당서비스와 중간관리자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과정을 신설키로 하는 등 회원사를 위한 지원 위주의 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밖에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인 저탄소 녹색성장 부문에 기업인이 선도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과 함께 그린 지식재산 포럼을 운영하고, 지역 브랜드 가치 제고사업과 특허정보종합컨설팅 사업을 전개해 기업의 지식재산권 창출에 집중 지원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