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머리당굿' 유네스코 무형문화재 등재 기념 제주도 본풀이 학술대회

제주대학교 주최ㆍ제주대 탐라문화연구소 주관

2009-11-24     고안석

제주도 칠머리당굿 유네스코 무형문화재 등재 기념 제주도 본풀이 학술대회가 27일과 28일 이틀간 함덕 대명리조트에서 열린다.

제주대학교가 주최하고 제주대 탐라문화연구소가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27일 오후 2시부터 6시30분까지 󰡐제주도 칠머리당굿의 의의󰡑와 󰡐제주도 본풀이의 이론적 국면과 비교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된다.

현승환 교수(제주대)가 󰡐제주도 칠머리당굿의 의의󰡑로 서장을 장식하면 이어 허남춘 교수(제주대)의 󰡐제주도 본풀이의 특징과 의의(토론자 권순긍(세명대))󰡑가 뒤를 잇는다.

김은희 교수(고려대)는 󰡐본풀이와 놀이의 상관성(토론자 시지은(경기대))󰡑을, 정진희 교수(서울대)는󰡐제주도 본풀이와 마야구신화 비교(토론자 최원오(고려대))󰡑를, 김헌선 교수(경기대)는 󰡐제주도․오키나와․대만의 서사시와 신화 비교(토론자 김선자(연세대))󰡑를, 박종성 교수(방송대)는 󰡐설문대할망, 천지왕본풀이, 그리고 동유럽 신화(토론자 문봉순(제주전통문화연구소))󰡑를 각각 발표한다.

28일에는 오전 9시30분부터 12시30분까지 3시간 동안 대회가 진행된다.

󰡐제주도 본풀이의 해석󰡑이란 주제로 신연우 교수(서울산업대)가 󰡐초공본풀이의 중심공간과 초월공간(토론자 이혜정(성균관대))󰡑를 발표하고, 김창일 연구원(국립민속박물관)은 󰡐이공본풀이의 꽃과 공간(토론자 이용범(서울대))󰡑을, 강정식 교수(제주대)는 󰡐당신 본풀이 중 하나(토론자 권태효(국립민속박물관))󰡑을, 강소전 교수(제주대)는 󰡐조상신 본풀이 중 하나(토론자 최진아(한국학중앙연구원)󰡑을 각각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