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극복 위해선 마음의 전쟁에서 승리해야"
정권택 SERI 상무,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제11차 세미나 강연
“위기극복의 승부처는 마음의 전쟁이며, 마음의 전쟁에서 승리하고 조기에 성공경험을 만드는 CEO가 진짜 스타 CEO입니다”
제주상공회의소와 제주도관광협회, 삼성경제연구소가 주최하는 제주경제와 관광포럼 제11차 세미나가 22일 제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가운데 정권택 삼성경제연구소 상무는 ‘위기극복을 위한 조직관리’라는 주제강연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정권택 상무는 “현재의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CEO의 명확한 상황판단을 바탕으로 한 자신감과 함께 임직원들에게 비전과 명분을 제시하고 솔선수범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위기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그는 이순신 장군의 명랑해전의 예를 들며 “임진왜란으로 전국이 초토화되는 풍전등화의 시기에 남아있는 12척의 배를 이끌고 왜선 133척을 무찌른 이순신 장군이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마음의 전쟁에서 이겼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조직원과 고객의 마음을 얻는 마음전쟁에서 승리해야 생존전쟁의 시기에 위기의 리더십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그는 “위기가 발생하면 조직원들은 리더가 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또 위기를 극복할 자신감과 전략이 있는지 궁금해 한다”면서 “이때 리더가 앞장서서 위기를 극복하는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여주어야 조직원들은 안심하고 따라 온다”며 위기 발생 초기대응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부 또는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위기 극복을 위한 7계명으로 ▲위기 대응팀 가동 ▲조직과 인력 신속 정비 ▲ 소탐대실 말 것 ▲일방적 희생 강요 금지 ▲ 일적 구조조정은 최후의 수단 ▲ 노사 신뢰 재구축 계기 삼을 것 ▲부작용과 후유증 조기 치유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