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제주미래교육 비전 연구용역 착수
2021-04-07 임아라 기자
제주도교육청이 포스트코로나, 저출산 등 급변하는 미래에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주교육 중장기 계획인 ‘제주미래교육 비전’을 수립한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11월 미래비전 수립을 위한 기획단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이달 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연구용역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교육정책연구소에서 ‘제주미래교육 방향 모색을 위한 교육환경 분석 연구’, ‘제주미래교육 비전 수립을 위한 제주교육 비전과 전략 2009~2020 성과 연구’를 진행했으며, 제주미래교육포럼을 열어 비전 수립의 토대를 마련해왔다.
이번 연구용역과 함께 도민 참여단,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고 도민여론 조사를 진행하는 등 교육 주체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비전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 진행되는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미래교육 비전 전략과 과제를 구체화하고, 11월에 제주미래교육 비전을 선포한다. 미래교육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전략 및 과제 도출을 바탕으로 제주교육이 추구하는 가치와 인간상을 담은 비전과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도민 등 교육주체들의 의견을 충실히 모아 미래 변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제주미래교육 비전을 수립하겠다”며 “미래교육비전이 제주교육의 미래를 안정적으로 밝히는 ‘교육나침반’이 될 수 있도록 도민들과 교육 가족들의 많은 관심·참여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