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온라인 개학 시작...화상수업 준비
2020-04-07 이애리 기자
오는 9일부터 학년별 온라인 개학이 예정된 가운데 제주도교육청이 7일 오전 청내 상황실에서 초등학교 화상수업을 시연하며 개학 준비상황을 공개했다.
우선 개학 일정은 9일 중·고생 3학년, 16일 초등 4~6학년, 중등1·2학년, 고등 1·2학년, 20일 초등 1~3학년으로 출결관리는 출석 또는 결석으로만 처리하고 학교 여건에 따라 실시간 또는 사후 확인의 방법을 선택 운영한다. 학습 내용에 대한 평가는 출석 수업이 재개된 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원격수업 중 교사가 직접 관찰·평가한 내용(수업태도, 참여도 등)에 한해 학생부에 기재될 수 있다
수업운영형태는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경우 원격교육 플랫폼(구글 행아웃, MS팀즈, ZOOM, 카카오톡 라이브 등)을 활용해 교사?학생 간 화상 수업을 실시하며 실시간 토론 및 소통 등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식이다. △콘텐츠활용 중심 수업은 e학습터, EBS 온라인 클래스 등을 통해 녹화된 강의 혹은 학습콘텐츠를 시청하고 이후 교사가 학습내용을 확인해 댓글 등을 통해 원격 토론을 진행한다. 또한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라 과제를 제시하는 △과제수행 중심 수업도 병행한다.
한편 가정 내 컴퓨터 또는 스마트기기가 제한적인 다자녀가구 또는 취약계층 학생의 경우 각 학교에 마련된 스마트 기기를 대여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