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위생시험소의 역할과 ‘정부3.0’의 의미

2016-10-23     김영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정부에서 국민으로 한방향 서비스 제공의 ‘정부 1.0’, 그리고 서로 양방향 정보제공이 가능했던 ‘정부 2.0’ 방식이었다.

그리고 이제는 국민 개개인의 편익을 위한 양방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3.0’으로 진화되고 있다. 요약하자면 수요자인 국민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제공을 목표로 노력하는 것이 ‘정부 3.0’이다.

맞춤형 서비스’란 ‘정부 3.0’의 개방·공유·소통·협력의 가치를 통해 수요자의 관점에서 정부의 각종 정책과 서비스를 국민의 특성과 유형별 요구에 맞도록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나아가 개별 정책 고객의 요구 및 기대에 적합한 통합적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국민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부3.0’의 추구 가치에 발맞추어 우리 동물위생시험소에서는 ‘농가맞춤형 방역서비스’라는 양방향 서비스를 골자로 하는 사업을 몇 해 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일방적인 모니터링 검사가 아닌 농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고충들을 직접 들어 농가가 원하는 전염병 확인검사 및 예방지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들은 젖소, 돼지, 가금 등 다양한 축종에 있어 지원되고 있다.

이 사업은 농가가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며 맞춤형 방역 양방향 서비스인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에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점은 농장들의 적극적 참여와 서로간의 정보 개방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서로의 정보 개방은 더 많은 질병정보를 농가와 공유할 수 있고, 농가의 생산성 분석과 취약부분에 대한 정확한 상황을 분석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동물위생시험소는 지속적으로 제주 축산업 특성에 맞는 ‘정부3.0’ 추진과제를 발굴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3.0’은 국민 중심으로 정부 운영 패러다임을 혁신해 일하는 방식과 문화·관행을 바꿔가는 것으로 담당업무 분야의 입장에서 이를 해석하고 실질적인 사업 추진 과정에 적용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앞으로 1차산업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기관의 역량을 위해 노력하고 도민과 더욱 가까워진 동물위생시험소를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