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차세대 청렴지기 교육활동’
2013-09-05 박민호 기자
제주도교육청은 4일 청렴의식 함양과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포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차세대 청렴지기 교육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도교육청은 우리 고장 청렴인물에 대한 탐구로 2012~2013년 청렴교육연구학교인 조천초등학교에서 제작한 ‘우리 고장 청렴인물’ 자료를 도내 각급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키로 했다.
이 자료는 총 70쪽 분량으로 우리 고장 23명의 청렴인물에 대한 소개와 이를 활용한 청렴 학습 자료로 구성됐으며,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청렴교육에 투입된다.
자료는 제주도교육청 공보감사담당관실 부서별 홈페이지 청렴나눔방 청렴자료공유방에 탑재되어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특히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제시한 6개 청렴덕목인 공정, 배려, 약속, 절제, 정직, 배려별 학습 자료가 함께 제작해 학교에서 보다 체계적인 청렴교육이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자료가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의 청렴가치관 함양 및 청렴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청렴도 1위 교육청에 걸맞은 학생 청렴교육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주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청렴교육연구학교에서 활용한 자료 중 일반화가 가능한 청렴교육 자료를 계속 발굴, 일선 학교에 전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