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핵 테러’ 용납못해”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는 ‘핵 테러’ 용납못해”
  • 김진규 기자
  • 승인 2021.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수산 어업인들 주제주일본영사관 앞 항의집회
“수산 업계 궤멸적 피해…모든 수단 동원 강력 대응”
제주도내 어업인 70여명이 16일 오전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있다. [이윤호 기자]

제주지역 수산 어업인들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크게 분노하며 단체행동에 돌입했다.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시 직접피해와 수산물 소비 급감으로 제주 수산업계가 궤멸적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제주도수산업협동조합장협의회와 제주도어선주협의회, 제주도수산업경영인연합회, 제주해양수산정책포럼, 제주도해녀협회 회원 70여 명은 16일 오전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 수산업에 종사하는 어업인들을 포함한 수산기관 단체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완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인류의 생명과 안전, 지구촌 해양생태계를 파괴시키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임을 인식하고, 절대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천명했다.

이어 “우리 삶의 터전인 청정 제주바다와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본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조속히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본정부에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오염수 처리방식을 독단적으로 결정해선 안되며, 반드시 인접국과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해양 방류를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일본 정부가 이를 무시하고 강행할 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는 핵 테러를 즉각 중단하라”, “바다는 국경이 없다, 원전 오염수 반출 중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이들은 집회가 끝난 뒤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을 방문해 이러한 내용이 담긴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