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출퇴근 전기자전거 ‘특혜’ 논란
공무원 출퇴근 전기자전거 ‘특혜’ 논란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7.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추첨 통해 4개월 단위로 25명에게 무상 대여
일각 “대중교통체계 조기 정착 의지 있나” 지적

최근 제주도의회에서 제주도청 부설 주차장 유료화에 따라 운영되는 공무원들의 ‘출퇴근용 버스’를 두고 특혜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공무원 복지를 위해 출퇴근용으로 전기자전거도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뭇매를 맞고 있다.

제주시에 따르면 공무원 출퇴근용 전기자전거는 만도풋루스의 제품으로 내년 말까지 공무원 출퇴근용 및 업무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지난 3월 제주시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전기자전거 운영 협약으로 센터가 전기자전거 30대(1대 고장 반환, 현재 29대)를 무상으로 지원하면서 이뤄지게 된 것이다.

이 자전거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추첨을 통해 4개월 단위로 25명에게 각각 빌려주고 있다.

이에 제주시는 청사 내 자전거를 충전하는 보관소를 설치하고, 직원 출퇴근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전거 보관소는 애초 흡연실이 설치될 예정이었지만, 협약이 이뤄지면서 총사업비 2850만원을 들여 보관소를 설치했다.

제주시 총무과 관계자는 “전기자전거는 공무원 복지 차원에서 출퇴근용으로 제공된 것이다”면서 “도민들을 위해 공공자전거로 활용하는 방안은 안전사고 발생 위험도 있어 검토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30년만의 제주에서 대중교통체계가 개편되며 도민들의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작 공무원들에게는 통근버스와 전기자전거 등을 제공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지난 11일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고정식 의원(일도2동 갑, 바른정당)도 “공무원들이 출퇴근용 전세버스를 임차해서 쓰는 것은 대중교통체계를 조기에 정착시킬 의지가 있는 것인지, 공무원만 특권을 주는 것인지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한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