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정상화'...재활용은 '산더미'
소각장 '정상화'...재활용은 '산더미'
  • 박민호 기자
  • 승인 2014.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매일 포커스] 제주시 '쓰레기 대란' 어디로...

▲ 성상 조사 이후 평소보다 2배이상 많은 재활용쓰레기가 봉개동 회천매립장 내 재활용분류장으로 밀려들면서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은 산더미 처럼 쌓인 재활용쓰리기 아래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직원들. 박민호 기자
[제주매일 박민호 기자] 10여 일간 이어진 ‘쓰레기 대란’ 이후 봉개동주민들의 타협 없는 ‘원칙주의’가 꼬여가는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해 주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늦장대응으로 사태를 키워온 행정이 어떤 대안을 내놓을지 도민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26일부터 시작된 봉개동주민들의 가연성 폐기물 규격봉투 사용여부를 조사하는 이른바 성상조사 이후 봉개동산북소각장으로 반입되는 가연성쓰레기량이 줄면서 소각로 가동률이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매립장으로 반입되는 쓰레기양도 줄어드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봉개동 산북소각장 주민지원협의체는 성상조사 첫날 차량 전수조사를 실시, 소각장으로 반입되는 비가연성쓰레기 반입을 금지하는 조치를 시작했다. 수거차량에 함께 실려 온 고철·유리병 등 비가연성 쓰레기 반입을 막아 소각장 가동률을 높이고 매립장 반입량도 줄이겠다는 이유에서다.
 
‘뭔가 노리는 게 있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거림도 들었다. 하지만 주민들은 쓰레기 반입의 ‘원칙’을 고수하며, 앞으로도 성상조사를 계속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성상조사 초기 도심 곳곳에 제때 수거되지 못한 생활쓰레기가 쌓이면서 ‘쓰레기 대란’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흘러 나왔다. 하지만 10여일이 지난 지금 소각장 반입 쓰레기가 줄어 소각장 가동이 정상화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소각장 노후화로 생활쓰레기 처리에 한계가 있다는 제주시의 입장과는 상반된 것으로 ‘원칙’을 고수한 주민들의 생각이 맞았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하루 200t 내외였던 가연성 쓰레기 반입량은 성상조사 이후 130~140t 수준으로 떨어졌다. 시설 노후화로 하루 150t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로가 정상 가동되면서 기존 쓰레기까지 소각하는 여유도 생겼다. 더욱이 불연성 쓰레기 함유가 줄면서 소각로 고장에 따른 가동 중단사태도 없어 쓰레기 처리에 숨통이 트인 상황이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가연성 쓰레기 문제는 해결 기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또 다른 곳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제주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재활용쓰레기 부류 및 처리를 담당하는 ‘제주시리싸이클링센터’에는 매일 반입되는 재활용쓰레기가 산더미처럼 쌓여가고 있다.

이곳에서 처리되는 재활용쓰레기는 하루 20t남짓. 성상조사 이후 반입량이 두배(65~40t)이상 늘면서 반입쓰레기 절반 정도가 쌓이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재활용 쓰레기 반입이 늘면서 보관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를 맞을 경우 재활용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재활용선별장을 비롯해 옛 음식물 처리장, 종이류 분류창고 등에 분산 보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김재호 봉개동주민대책위원장은 “현재 쓰레기 정책은 한쪽을 막으면, 또 다른 한쪽이 넘쳐나는 구조”라며 “행정도 이런 사태가 빚어질 것을 어느 정도 예상했음에도 대비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성상 조사 이후 ‘무슨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오해를 받았다”면서 “소각로 정상 가동과 매립장 포화시기를 늦추기 위한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